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이 과자 유해물질 4가지, 주의하세요!

반응형

아기 과자 고를 때 성분표에서 주의해서 봐야 할 6가지 유해물질

 

얼마전 아이가 편의점에서 젤리 하나를 사먹었다가 설사한 적이 두번 있었습니다. 같은 젤리를 먹고 설사를 두번 하니 이유가 궁금해져서 좀 찾아보았더니 젤리에 있던 어떤 성분때문이라는 것을 새롭게 알게 된 경험이 있습니다. 엄마가 먼저 아이에게 유해한 과자성분을 먼저 알고 있다면 아이가 과자를 고를 때 조금 더 지혜로워질 수 있겠죠. 그래서, 오늘은 대표적인 아이 과자 유해물질인 팜유, 덱스트린, 적색 40호, 타르, D소르비톨, 향미증진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덱스트린의 유해성

덱스트린은 원래 전분에서 유래된 저분자 탄수화물입니다. 덱스트린은 소화계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며, 아이가 과다 섭취 시에는 변비 또는 설사와 같은 소화기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혈당 수치의 급격한 변화를 일으켜 당뇨병의 위험도 증가시킬 수 있으니 아이뿐만 아니라 어른 또한 주의해서 섭취해야 할 유해물질입니다. 일부 과자, 시리얼, 사탕 등에 들어가 있으니 이러한 제품을 고를 때 유의해서 보시기 바랍니다. 일부 과자나 아이들이 좋아하는 시리얼, 사탕 등에서 발견될 수 있습니다. 

 

타르의 유해성

타르는 여러 화학물질을 혼합해 만든 혼합물입니다. 요새는 많이 제한하는 추세이지만 아직도 일부 식품에서 발견되고 있습니다. 타르는 발암성 물질로 알려져 있으며,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호흡기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키기도 합니다. 일부 불량식품과 같은 제품에서 소량 발견될 수 있습니다. 

 

식용색소 40호의 유해성

식용색소 40호는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적색소로, 아이들이 먹는 많은 과자나 음료수에 사용됩니다. 이 물질은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으며, 아이들의 행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일부 연구 결과, 이 성분을 섭취함으로써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와 관련이 있다고 제시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식용색소 40호는 아이들이 즐겨 먹는 캔디, 체리, 플레이버 음료 등에 자주 사용되니 주의해서 봐주시기 바랍니다. 

 

팜유의 유해성

팜유는 팜나무의 열매에서 추출한 식용기름입니다. 나무 열매라고 해서 천연성분처럼 느껴지지만 팜유는 고지방 식품으로 심장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의 비만과 관련된 여러 질병의 위험도 높일 수 있습니다. 팜유는 과자나 마가린, 아이들이 좋아하는 인스턴트 라면 등에 사용되곤 합니다. 유해한 고지방보다는 건강한 지방이 함유된 제품을 선택하도록 유의해 주세요.

 

D소르비톨, 말티톨의 유해성

D-소르비톨은 당류 알코올로 요새 설탕을 대체하는 감미료로 아이들이 먹는 과자에 많이 사용되는 성분입니다. 하지만, 이 성분을 섭취하는 일부 어린이에게서 설사, 복통과 같은 문제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저희 아이의 경우도 이 성분이 들어간 젤리를 섭취할 때마다 설사를 해서 유심히 보게 된 케이스인데요. 이뿐만 아니라 다이어트 제품 등에도 많이 사용되는 추세인데요. 물론 이 성분이 낮은 칼로리를 가지고는 있지만 과다 섭취 시에는 체중 증가를 초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영양소의 흡수를 방해하여 영양 불균형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향미증진제의 유해성

향미증진제는 식품의 맛이나 향을 강화하기 위해 사용되는 화학물질입니다. 이 물질을 섭취하는 일부사람들에게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잇는 물질이며 과도한 섭취는 신경계에 부정적인 영향, 특히 아직 어린아이들의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인스턴트 라면, 스낵, 과자, 가공 육류에 흔히 사용되는 물질이지만 가능한 한 천연 향미료를 사용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