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가 자주 걸리는 요로감염과 질염 구분방법
앞에서 저희 아이(4살 여아)가 심한 소변냄새와 붉은 발진으로 소아과에 다녀온 이야기를 했습니다. 병원에 가기 전에 먼저 찾아보니 요로감염과 질염에 걸렸을 경우 비슷한 양상을 보여 많이 헷갈렸었는데요. 병원에서 알고 온 요로감염과 질염 양상의 차이점, 그리고 각각의 검사방법과 치료방법까지 공유해 보겠습니다.
요로감염과 질염, 보이는 증상 차이
요로감염의 경우 아이가 소변을 자주 보려고 하거나 소변을 볼 때 통증과 같은 불편함을 이야기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변을 관찰했을 때도 탁한 색깔을 띠거나 나쁜 냄새가 나는 모습을 보입니다. 반면, 질염의 경우 요로감염과 마찬가지로 통증과 냄새가 있지만 아이가 가려워서 긁으려는 모습을 자주 보입니다. 또한, 질염의 경우 분비물이 증가하고 색깔 또한 달라지는데요. 효모성 질염의 경우 질분비물이 흰색 또는 크림색으로 보일 수 있으면 치즈와 유사한 덩어리 형태로 나타납니다. 박테리아성 질염 또는 트리코모나스 질염의 경우에는 노란색 또는 녹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나 자극에 의한 질염의 경우 투명하거나 묽은 색으로 보입니다.
요로감염과 질염, 감염 부위의 차이
유아의 요로감염과 질염 모두 박테리아 감염에 의해서 주로 발생하고 비슷한 통증이나 불편함을 유발합니다. 그렇지만 감염부위에는 정확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요로감염은 방광, 요관, 신장 등에 영향을 미치며 질염을 질 내부가 주로 영향을 받습니다. 질염은 물론이고 요로감염 또한 여아의 경우가 걸릴 확률이 높다고 하셨는데요. 이는 여아의 요도가 남아보다 더 짧고 박테리아가 쉽게 이동하기 때문이라고 하셨습니다. 남아의 경우 상대적으로 요로감염에 덜 취약하지만 특정 의료 상태나 선천적인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더 높은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요로감염과 질염, 검사방법 차이
요로감염의 경우 보통 간단한 소변검사를 통해 1차 검사를 진행합니다. 추후 검사결과나 진행도에 따라 초음파, 혈액검사등을 통해 정밀검사를 하기도 합니다. 반면 질염의 경우 1차 의사가 육안으로 확인 후 질분비물 검사, ph 검사, 혈액검사를 통해 추가 검사를 진행합니다. 저희 아이의 경우 평소 질 분비물의 증가나 가려워하는 모습은 보이지 않아 육안으로 확인 없이 바로 소변검사를 진행했었는데요. 간단한 소변검사를 통해 요로감염이 아님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요로감염과 질염, 치료방법 차이
아이 요로감염과 질염 모두 감염 부위가 달랐지만 병원에서의 치료방법은 유사했습니다. 병원에서는 주로 항생제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치료가 진행된다고 합니다. 요로감염의 경우 치료와 함께 평소 물을 많이 마시는 것도 중요하다고 하셨습니다. 질염의 경우에는 기저귀를 자주 교체하고 통기성이 좋은 옷을 입혀 습기가 쌓이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저희 아이의 경우 배변훈련이 끝난 후 스스로 닦는데, 이 과정에서도 여아의 경우 꼭 앞에서 뒤로 닦아 대장균이 질로 이동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여아 질염시 소아과 vs 산부인과
마지막으로 여아 질염이 의심되는 경우 소아과에 가야할지 산부인과에 가야 할지 고민되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제가 확인해 본 결과 일반적으로 초기증상과 기본검사는 소아과에서 진행하는 것이 맞다고 하셨습니다. 일반적인 질염의 경우 소아과에서도 충분히 치료가 가능합니다. 다만, 질염이 반복되거나 복잡한 양상을 보이는 경우, 또는 특별한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유아 질염검사를 하지 않는 소아과도 있으니 방문 전 방문할 소아과에 먼저 꼭 확인 후 방문하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아이가 평소 다니던 소아과와 달리 산부인과의 경우 낯설어 할 수 있으므로 초기진단은 평소 다니던 소아과 혹은 여의사가 있는 소아과에서 진행하기를 권장해 드립니다.
실제로 소아과에서 진행된 소변검사 과정?
이와 같이 위에서 요로감염과 질염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보았는데요. 마지막으로 소아과에서 실제로 진행됐던 소변검사 과정을 통한 요로감염 유무 확인 방법, 비용, 검사소요시간, 그리고 마지막으로 소변검사를 위한 소아과 방문시 미리 알아두어야 할 중요한 팁에 대해서 다음 글에서 말씀드려 보겠습니다.